:: 3DSMAX(개정판) ::
1. 3dsmax의 기본 및 인터페이스
1강 | 프리젠테이션 | 15분 | ||
2강 | 3dsmax의 설치 |
|
7분 | |
3강 | 화면의 구성과 뷰포트의 조작방법 |
|
26분 | |
4강 | Viewport의 환경설정-렌더링 모드, Viewport Configuration등 |
|
40분 | |
5강 | 3dsMax의 기본적인 환경설정 |
|
20분 | |
6강 | Toolbar의 기능 - 1부 |
|
28분 | |
7강 | Toolbar의 기능 - 2부 |
|
30분 | |
8강 | UI의 변경과 단축키 설정방법 |
|
15분 |
2. 오브젝트의 종류와 핵심 편집 명령어 및 기능
1강 | 3D 오브젝트의 생성 방법, 컨트롤, 축의 개념과 제어 |
|
29분 | |
2강 | 오브젝트의 종류(1) - Geometry |
|
28분 | |
3강 | 오브젝트의 종류(2) - Shape Spline |
|
15분 | |
4강 | Object Level의 이해와 공통 편집 명령어 |
|
51분 | |
5강 | Vertex Level의 편집 명령어 |
|
21분 | |
6강 | Edge Level의 편집명령어 |
|
24분 | |
7강 | Border Level의 편집 명령어 |
|
7분 | |
8강 | Polygon Level의 편집 명령어 |
|
33분 | |
9강 | Element Level의 편집 명령어 |
|
9분 | |
10강 | Spline의 편집방법 |
|
36분 | |
11강 | 오브젝트의 복사,대칭(Mirror), 그룹 지정 방법 |
|
14분 | |
12강 | 오브젝트의 관리방법(Layer 및 Manage Selection Sets) |
|
12분 | |
13강 | 단축키의 설정과 연계 셋팅방법 | 41분 |
3. 필수 Modify에 대한 설명
1강 | Modify 패널과 버튼설정 |
|
16분 | |
2강 | Bend,Push Modify의 활용 |
|
15분 | |
3강 | Bevel,Bevel Profile Modify의 활용 |
|
24분 | |
4강 | Caps Holes,FFD,Lathe Modify의 활용 |
|
20분 | |
5강 | Melt,MeshSmooth,Noise Modify의 활용 | 16분 | ||
6강 | TurboSmooth, Twist Modify |
|
12분 | |
7강 | Normal,Pro Optimized,Path Deform Modify의 활용 |
|
18분 | |
8강 | Relax, Symmetry, Shell Modify의 활용 |
|
19분 | |
9강 | Quadrify Mesh,STL Check Modify의 활용 |
|
9분 | |
10강 | ProBoolean의 활용 |
|
16분 | |
11강 | Shape Merge로 표면에 Edge 형태 새겨넣기 |
|
8분 | |
12강 | Loft의 모델링과 활용 |
|
21분 | |
13강 | Align기능 Spacing Tool의 활용과 응용 | 14분 |
4. 실전 모델링 예제
1강 | 기본적인 나무상자 만들기 |
|
23분 | |
2강 | 술통 모델링 제작 |
|
27분 | |
3강 | 수레 모델링 | 56분 | ||
4강 | 돌(자연물)의 모델링 |
|
38분 | |
5강 | 집의 모델링 |
|
49분 | |
6강 | 창문과 벽면 모델링 - 하이폴리곤 |
|
55분 | |
7강 | 펜스 모델링 - 하이폴리곤 |
|
55분 |
5. UV와 텍스쳐의 적용
1강 | UV의 개념 마스터 - 밀도,통맵과 UV 공유, 타일맵의 특성 | 39분 | ||
2강 | Material Editor - 인터페이스 및 재질 적용 |
|
29분 | |
3강 | Unwrap UVW 1부 - Modify 패널영역 |
|
43분 | |
4강 | Unwrap UVW 2부 - Editor 영역 |
|
51분 | |
5강 | Box의 UV 작업 |
|
27분 | |
6강 | Box의 텍스쳐 제작 및 적용 |
|
33분 | |
7강 | 술통(Barrel)의 UV 작업하기 |
|
20분 | |
8강 | 술통(Barrel)의 텍스쳐 제작 및 적용 |
|
34분 | |
9강 | 돌 UV의 작업(Pelt Map 활용) |
|
16분 | |
10강 | 수레의 UV 작업 및 텍스쳐 배치 - 1부 | 45분 | ||
11강 | 수레의 UV 작업 및 텍스쳐 배치 - 2부 |
|
46분 |
:: MAYA ::
1. Maya의 인터페이스
1강 | 프리젠테이션 | 18분 | ||
2강 | Maya의 화면구성 |
|
16분 | |
3강 | Viewport의 조작 방법 및 설정 |
|
25분 | |
4강 | 오브젝트의 생성 및 기본조작 방법 |
|
28분 | |
5강 | 축(Pivot)의 설정 및 변경 방법 |
|
35분 | |
6강 | Shelf의 Custom 및 저장 |
|
20분 | |
7강 | 단축키의 설정(1) - Main UI 및 Edit Poly | 36분 | ||
8강 | 단축키의 설정(2) - UV Editor |
|
21분 | |
9강 | Maya의 기본 환경설정 |
|
26분 |
2. Polygon과 Curve의 편집 명령어
1강 | Mesh의 기능 |
|
41분 | |
2강 | Edit Mesh의 기능(1) |
|
28분 | |
3강 | Edit Mesh의 기능(2) |
|
24분 | |
4강 | Mesh Toools |
|
23분 | |
5강 | Mesh Display | 27분 | ||
6강 | Curve의 개념과 CV EP Curve의 생성방법 |
|
12분 | |
7강 | Curves의 편집 명령어(1) |
|
30분 | |
8강 | Curves의 편집 명령어(2) |
|
24분 |
3. 모델링에 필요한 필수 기능들
1강 | 오브젝트의 복사 및 응용방법(360도 회전 복사) |
|
10분 | |
2강 | Bend,Twist의 기능 |
|
20분 | |
3강 | Flare,Lattice의 활용 |
|
13분 | |
4강 | Mirror,Extrude의 활용 |
|
23분 | |
5강 | Smooth,Squash의 활용(하이폴리곤 오브젝트 제작시) |
|
19분 | |
6강 | Rebuild에 대한 개념 - Polygon 오브젝트로 Convert시 알아야 할점 |
|
15분 | |
7강 | Curve Extrude의 활용(Path Curve와 Shape Curve를 이용한 모델링) |
|
22분 | |
8강 | Revolve의 활용(360도 회전 오브젝트 제작) |
|
20분 | |
9강 | Align의 기능 오브젝트의 효율적인 배치 |
|
12분 | |
10강 | Curve를 따라가는 오브젝트 제작(체인) - MASH와 Curve Warp 활용 |
|
20분 | |
11강 | Freeze Transform과 Pivot Bake의 개념 |
|
14분 |
4. 실전 모델링 예제
1강 | 작업시 Real Scale Unit 설정과 Shelf의 설정 |
|
18분 | |
2강 | 기본 나무상자의 제작 |
|
30분 | |
3강 | 오크통의 제작 |
|
38분 | |
4강 | 수레의 모델링(1) - 기본 몸통의 제작 |
|
38분 | |
5강 | 수레의 모델링(2) - 휠 및 손잡이의 제작 |
|
35분 | |
6강 | 집의 모델링(1) - 큰틀의 제작 |
|
43분 | |
7강 | 집의 모델링(2)-데코의 제작 및 완료 |
|
36분 | |
8강 | 유럽건축 양식의 창문 제작(하이폴리곤) | 53분 | ||
9강 | 펜스의 모델링 |
|
50분 |
5. UV의 개념 및 텍스쳐의 적용
1강 | UV의 개념 - 밀도,통맵과 UV의 공유, 타일맵의 특성 |
|
18분 | |
2강 | HyperShade의 인터페이스와 재질의 적용 |
|
28분 | |
3강 | UV Editor의 인터페이스(1) |
|
19분 | |
4강 | UV Editor의 인터페이스(2) |
|
40분 | |
5강 | Box의 UV 작업 |
|
27분 | |
6강 | Box의 텍스쳐 제작 및 적용 |
|
33분 | |
7강 | 술통(Barrel)의 UV 작업하기 |
|
25분 | |
8강 | 술통(Barrel)의 텍스쳐 제작 및 적용 |
|
38분 | |
9강 | 수레의 UV 작업 및 텍스쳐 배치 - 1부 |
|
41분 | |
10강 | 수레의 UV 작업 및 텍스쳐 배치 - 2부 | 57분 |
:: ZBRUSH(개정판) ::
1. ZBRUSH의 기본 조작
1강 | 프리젠테이션 | 20분 | ||
2강 | ZBrush의 설치 |
|
10분 | |
3강 | ZBrush의 화면 구성과 언어설정 방법 |
|
12분 | |
4강 | Shelf에 배치된 ZBrush의 기능 파악하기 |
|
50분 | |
5강 | ZBrush의 조작(1) - Canvas 와 Tablet 및 환경설정 |
|
16분 | |
6강 | ZBrush의 조작(2) - Canvas와 오브젝트의 컨트롤(Gizmo 3D & Transepose) |
|
37분 | |
7강 | Brush 및 Material 가져오기 |
|
12분 | |
8강 | 단축키 설정방법 |
|
15분 | |
9강 | 나에게 맞는 UI 설정하기(UI 설정 및 저장, 가져오기) |
|
18분 |
2. ZBRUSH의 기본기 확실히 다지기
1강 | 자주사용하는 Brush 종류와 특성 및 단축키 설정 |
|
56분 | |
2강 | 3dsmax와 ZBrush 상호간 데이터 Export,Import (OBJ,GOZ,FBX) |
|
31분 | |
3강 | Sculpting에 필요한 면의 구조 알기 (1) - 면의 구조 |
|
15분 | |
4강 | Sculpting에 필요한 면의 구조 알기 (2) - DynaMesh와 Sculptris Pro 모드 |
|
38분 | |
5강 | Mask의 조작과 Hide,Unhide |
|
28분 | |
6강 | PolyGroup의 설정과 하는 역할(Hide Unhide 활용) |
|
19분 | |
7강 | SubTool의 활용(1) - Object 분리 및 합치기(PolyGroup의 활용) |
|
42분 | |
8강 | Subtool의 활용(2) - Live Boolean을 이용한 오브젝트의 모델링 |
|
17분 | |
9강 | Alpha의 활용(1) - Alpha의 개념과 활용방법과 예시 |
|
49분 | |
10강 | Alpha의 활용(2) - Alpha UV 매핑을 통한 문양의 표현 | 38분 | ||
11강 | Alpha의 활용(3) - 3D Alpha Brush 등록 방법과 브러시의 저장 |
|
14분 | |
12강 | Insert Mesh Brush의 개념과 등록활용, Curve로 다양한 표현 |
|
39분 | |
13강 | Symmetry로 대칭기능 활용(Radial,Mirror Weld) |
|
22분 | |
14강 | Layer의 활용 |
|
16분 |
3. ZBRUSH의 어드밴스 기능활용
1강 | 특수 Brush의 활용(Clip, Morph Brush 등) |
|
18분 | |
2강 | Shadow Box로 기본 모델링 제작 |
|
20분 | |
3강 | Clay Polish로 각잡기 |
|
10분 | |
4강 | Decimation Master로 면 줄이기 및 로우폴리곤 제작하기 |
|
22분 | |
5강 | ZRemesher로 면정렬 및 로우폴리곤 제작하기 |
|
24분 | |
6강 | ZRemesher 및 Project All로 Divide 레벨 살리기 |
|
20분 | |
7강 | Deform으로 형태 변형하기 |
|
33분 | |
8강 | Pannel Loop를 통한 문양 모델링 |
|
28분 | |
9강 | Nano Mesh를 통한 반복 모델링 |
|
28분 | |
10강 | Micro Mesh의 활용 및 NanoMesh와 비교 | 23분 | ||
11강 | Poly Paint 및 Spotlight의 활용 - 물체에 텍스쳐링 하기 |
|
16분 | |
12강 | Plugin - Poly GroupIt 으로 PolyGroup 쉽게 나누기 |
|
7분 | |
13강 | Plugin - Scale Master를 통한 오브젝트 리사이징 |
|
13분 | |
14강 | Plugin - UV Master를 통한 ZBrush에서 UV 펴기 |
|
15분 |
4. 기능의 활용예제
1강 | 간단한 바닥 블록 제작하기 |
|
40분 | |
2강 | 기둥의 제작(1) - Base Modeling 및 Alpha UV의 설정 |
|
40분 | |
3강 | 기둥의 제작(2) - IMM Brush 제작 및 디테일 작업 | 30분 | ||
4강 | 기둥의 제작(3) - 기둥에 Polypaint, Spotlight를 통한 페인팅 |
|
16분 | |
5강 | 타일맵 제작(1) - 샘플 만들기 |
|
14분 | |
6강 | 타일맵 제작(2) - 2.5D Layer 기능을 이용한 타일맵 제작 |
|
27분 | |
7강 | ZBrush에서 Normal 및 Displacement의 추출 |
|
24분 |
:: Substance Painter 2차 개정판 ::
1. Substance 3D Painter의 기본 인터페이스
1강 | 프리젠테이션 | 22분 | ||
2강 | Substance Painter의 설치 및 기본화면 구성 |
|
21분 | |
3강 | 기본 조작방법 및 UI 커스터 마이징 |
|
29분 | |
4강 | 툴바의 기능(1) - Brush / Eraser / Projection / Polygon Fill / Smudge / Clone 등 |
|
32분 | |
5강 | 툴바의 기능(2) - Hide / Pause / Perspective / ViewMode / Camera / Bake Mode등 |
|
18분 | |
6강 | 툴바의 기능(3) - Brush 툴바 및 Fill Mode 툴바의 기능 |
|
25분 | |
7강 | Asset의 종류와 Resource의 관리방법(Import,Libarary 관리 및 Custom) |
|
34분 | |
8강 | 기본적인 단축키와 셋팅방법 및 환경설정 |
|
20분 |
2. 프로젝트의 생성과 텍스쳐 베이킹
1강 | Baking 사전설정 - 어셋의 설정(하이 / 로우폴리곤 네이밍 / UV 및 Material의 셋팅) |
|
41분 | |
2강 | 어셋을 Painter로 가져오기 (Project setting / UV Tile Setting / Auto Unwrap 등) |
|
38분 | |
3강 | Baking Texture의 종류와 텍스쳐 제작에 활용되는 예시 |
|
35분 | |
4강 | 새로워진 Baking Mode의 인터페이스 | 26분 | ||
5강 | 텍스쳐의 Baking(1) - Common Setting / Normal / World Space Normal |
|
27분 | |
6강 | 텍스쳐의 Baking(2) - IDs |
|
15분 | |
7강 | 텍스쳐의 Baking(3) - Ambient Occlusion |
|
17분 | |
8강 | 텍스쳐의 Baking(4) - Curvature |
|
10분 | |
9강 | 텍스쳐의 Baking(5) - Position |
|
15분 | |
10강 | 텍스쳐의 Baking(6) - Thickness |
|
11분 | |
11강 | 텍스쳐의 Baking(7) - Height |
|
12분 | |
12강 | 텍스쳐의 Baking(8) - Bent Normal |
|
9분 | |
13강 | 텍스쳐의 Baking(9) - Opacity 및 Final Baking |
|
17분 |
3. Layer / Brush / Material / Rendering 기능
1강 | 레이어의 종류와 채널의 기본 이해(Paint / Fill Layer / Smart Material / Channel / Blending 모드 설명) |
|
50분 | |
2강 | 레이어의 기능(1) - 마스크의 적용 및 종류 (Mask / Color Selection / Compare / Quick Mask) |
|
27분 | |
3강 | 레이어의 기능(2) - Add Effect (Paint / Fill / Level / Filter / Color Selection / Achor) |
|
26분 | |
4강 | 레이어의 기능(3) - Generator Effect를 통한 Mask 제작 |
|
38분 | |
5강 | 레이어의 기능(4) - Generator Effect의 Mask Editor를 통한 다이내믹한 Mask의 제작 | 39분 | ||
6강 | Brush의 활용(1) - Brush의 활용 및 커스터마이징(Brush 제작 및 Photoshop Brush 가져오기) |
|
26분 | |
7강 | Brush의 활용(2) - Eraser Brush 및 Physical Paint 알아보기 |
|
25분 | |
8강 | Material 및 Mask 활용(1) - Material 및 Smart Material의 적용 및 제작 |
|
27분 | |
9강 | Material 및 Mask 활용(2) - Smart Mask를 활용한 Dynamic한 Mask의 제작 및 Custom |
|
27분 | |
10강 | Quixel Mixer의 재질을 Substance Painter로 가져오기 |
|
17분 | |
11강 | Filter의 종류 및 활용 |
|
35분 |
4. 동상의 텍스쳐 제작과 Export / Rendering
1강 | 제작할 텍스쳐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이해(Base Color / Normal 등 종류) |
|
22분 | |
2강 | 동상의 Layer 영역을 지정하기 (ID 맵을 통한 영역 구분) |
|
22분 | |
3강 | 동상에 공통으로 사용될 Bronze 및 Silver재질 Smart Material로 제작하기 |
|
32분 | |
4강 | 전체영역에 공용 재질 적용 및 느낌 확인하기 |
|
20분 | |
5강 | 흙 및 이끼의 표현 | 34분 | ||
6강 | 음영의 표현 및 흙 및 이끼 정돈 |
|
31분 | |
7강 | Height Map과 Alpha를 활용한 추가 디테일의 표현 |
|
20분 | |
8강 | 텍스쳐의 보정(Sharpen 및 Color 보정) |
|
11분 | |
9강 | 제작한 텍스쳐의 Export |
|
33분 | |
10강 | Display 및 Shader Setting |
|
36분 | |
11강 | iRay 렌더링 및 완료 |
|
9분 |